quick menu
대학입학정보
대학알리미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한국대학평가원
캠퍼스아시아
고등교육연수원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대입지원 조회서비스
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대입상담프로그램
대학교육지
문헌정보실
웹메일
고등교육학술지
맨위로
대학교육소식
언론속의 대학교육
대교협 보도자료
고등교육 동향
대교협 소식(Weekly News)
대교협 활동
대학교육지(기관 계간지)
 
제목
2019 전자정보 엑스포 개최
작성자 연구2팀 작성일 2019-10-01 조회 97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 대교협)는 9월 27일(금),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2019 전자정보엑스포 : Online Information EXPO」를 개최하였다.
- 전자정보엑스포는 대교협이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이하 대도연, 회장 박종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 박혜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최희윤)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 대학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연구기관, 기업의 전문도서관에 공급되는 전자정보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공급사 및 출판사와의 정보를 공유하는 대규모 교류협력 전시회이다.

❏ 올해 행사는 대학의 원활한 전자정보 공동구매를 지원하기 위해 대교협과 대도연이 새롭게 결성한 「KCUE 컨소시엄」이 주축이 되어 개최한 바,
- 지난 10여 년 간의 엑스포 성과를 자축하고 대학이 학술유통체계를 선도한다는 의지를 담아, 예년과는 달리 대학의 캠퍼스 안에서 열렸다.
- 행사장에는 대학도서관, 연구소, 전자정보 공급사 및 출판사, 유관기관 등의 관계자 약 700여 명이 참여하여, 2019년 컨소시엄 사업 추진 현황 발표와 공급사 제안 조건 설명을 청취하고, 50여 개 공급업체가 마련한 콘텐츠 전시 부스를 관심있게 관람하였다.

❏ 특히 이날 엑스포에서는 대교협, 대도연을 비롯하여 전국의 국공립대학, 사립대학, 전문대학의 도서관협의회가 공동으로 <‘지식공유’에 따른 새로운 학술유통체계 확립을 위한 KCUE 컨소시엄 선언>을 발표하였다.
- KCUE 컨소시엄 선언에서는
1) 학술지의 이중지불과 과도한 구독료 지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출판사와 학회가 기존 구독 학술지의 오픈액세스 학술지 전환에 대해 지지하고 협력할 것을 당부하고,
2) 국가차원의 오픈액세스 정책 추진과 함께 공공재정이 투입된 연구논문의 성과 공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3)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구독모델 시스템을 갖추고 국가가 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였다.

❏ KCUE 컨소시엄 관계자는 “지식은 더 이상 소유가 아니라 공유와 확산의 소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개별대학이 아닌 도서관 협의체, 컨소시엄, 그리고 국가 차원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학술정보 유통체계를 재정립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술정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며, 컨소시엄이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대교협은 올해에도 「2019 KCUE 컨소시엄」을 통해 대학도서관의 전자정보 공동구매 협상 사업을 지원하고, 회원대학의 재정에 기여하는 활동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