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대학입학정보
대학알리미
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캠퍼스아시아
고등교육연수원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대입지원 조회서비스
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대입상담프로그램
대학교육지
문헌정보실
웹메일
맨위로
대학교육소식
언론속의 대학교육
대교협 보도자료
고등교육 동향
대교협 소식(Weekly News)
대교협 활동
대학교육지(기관 계간지)
 
제목
2019년 하계 대학총장세미나 개최
작성자 기획홍보팀 작성일 2019-06-26 조회 319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강원대 총장, 이하 대교협)는 6월 27일(목)부터 28일(금)까지 여수시 엠블호텔에서 전국 200개 4년제 대학 중 135개 대학총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등교육 혁신 과제와 전략>을 주제로 하계 대학총장세미나를 개최했다.

□ 대교협 김헌영 회장(강원대 총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은 사회를 더욱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하고, “새로운 변혁 시대를 맞아 대학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 회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학의 생존뿐만 아니라 국가 발전을 위해서도 현재의 위기를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교육부-대교협 간 고등교육정책 태스크포스를 출범시켜 현재까지 고등교육 혁신방안과 대학재정 확충, 평가 완화 및 규제 개선방안 등 대학의 현장 적합성에 부합하는 실천 가능한 정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등교육의 공공성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재정지원 방안 마련 ▲정부의 기본역량진단과 대교협의 기관평가인증제가 상호 취지에 부합하면서 현장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평가 정책 변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교육부-대교협 고등교육정책 공동 TF 과제> 논의에서는 ▲대학재정 확충 방안(영남대 김병주 교수, TF 재정분과위원장) ▲대학평가 부담 완화 방안(부경대 정근주 기획처장, TF 평가분과위원장) ▲대학규제 개선 방안(숭실대 장경남 교무처장, TF 규제개선분과 위원장) 등에 대해 그간 논의된 내용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종합토론 시간에는 교육부의 고등교육정책실 실·국장들이 직접 패널로 참여하여 대학총장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교협은 이날 진행된 대학총장간 대화, 교육부 의견, 정책 제언 등을 바탕으로 심도있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향후 대정부 및 국회 건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만찬은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초청으로 진행했다.
첨부자료 2019년_하계_대학총장세미나_개최_보도자료_20190628_.hwp [61440b] , 2019년_하계_대학총장세미나_자료집_1.pdf [173489846b]